안녕하세요. 오늘은 뉴질랜드 퀸스타운 내에서의 버스 이용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.
공항에서부터 렌터카를 이용하시는 게 아니라면 시내까지 버스나 택시를 이용하여 이동을 하셔야 하는데요. 택시는 금액이 비싸기도 해서 버스 타는 방법 알고 계시면 조금이나마 도움 되실 것 같아요.
뉴질랜드 퀸스타운 버스는 OR BUS인데요. 노선이 1번부터 5번까지 있습니다. 퀸스타운 공항에서 퀸스타운 가든까지 가시려면 1번 버스, 전광판에 1번 Fernhill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버스를 타시면 되고요. 버스를 탑승하실 때 기사님께 목적지를 말씀하시면 정확한 요금을 안내해 줍니다. 버스 카드가 없어도 현금을 지불하여 탑승하실 수 있으며, 현금 금액은 현금 편도 5 NZD(한화 약 4,000원)입니다.
버스카드 구입 및 충전 방법
버스 카드를 미리 구입하고 충전해 두려고 퀸스타운 시내에 카드 구입처(스탠리 스트리트 키오스크)를 찾아봤는데요. 결국은 못 찾아서 버스 탑승 전 기사님께 말씀드려서 구입을 했습니다.
퀸스타운에서 버스 카드를 구입하는 방법은 바로 버스에 탑승할 때 기사님께 말씀하시면 구입이 가능한데요. 카드 구입 비용은 5 NZD 퀸스타운까지의 요금은 2 NZD입니다. 교통카드는 노란색 Bee라고 쓰여 있는 카드입니다.
저는 두 명이서 탑승을 했고, 버스 카드를 구입하여 공항-퀸스타운까지 이동을 했는데 10 NZD 냈습니다. 현금으로 지불해도 카드를 만들어도 금액이 같아서 카드를 만들어 두었습니다.
이미 버스 카드를 소지하고 있으시다면 충전(Top-up)할 금액을 기사님께 드리고 목적지 말씀하시면 충전 후 결제 해 주십니다. 카드를 발급받으신 분들은 내리실 때, 카드를 하차 단말기에 태그 하셔야 추가 금액 결제를 막을 수 있습니다. (한국과 동일)